구마소주(球磨焼酎)란?
일본 큐슈 쿠마모토현 남부쪽의 히토요시구마(人吉球磨)지역의 구마강(球磨川) 주변 양조장에서 빚어지는 쌀소주 입니다. 히토요시구마의 쌀을 사용하고, 구마강의 깨끗한 물을 사용하여 깔끔하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입니다.
구마소주는 히토요시구마지역의 쌀과 물을 사용하고 증류까지 해야 「구마소주(球磨焼酎)」라는 명칭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구마소주는 지역 이름을 사용하는 만큼 위스키의 스카치 , 와인의 보르도 및 샤블리 , 브랜디의 꼬냑과 같은 지역 이름을 사용한 일본의 소주로서 그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구마소주의 역사
500년의 역사를 가진 구마소주
기원전 3000년경 서아시아의 수메르 지역에서 처음 개발된 증류주 제조법이 실크로드를 통해 동아시아로 건너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3세기경에는 몽골을 거쳐 고려로 전해졌으며, 이후 일본의 현 큐슈 지역으로 확산되어 현재의 일본 소주 역사의 기반이 되었다고 추측됩니다.
그 후, 15세기 일본 전국시대부터 전해진 히토요시(人吉) 지역의 소주 제조법은 5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유지되어 오면서,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소주 제조법 중 하나로 그 맛을 보존하고 있습니다.
구마강(球磨川)
구마가와쿠다리(급류타기・くま川下り)
일본 3대 급류(急流)인 쿠마강은 큐슈의 쿠마모토현을 흐르는 강으로서 총 길이 115km의 거대한 강입니다. 매년 7만명 정도가 방문하는 유명 관광지며, 낚시나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구마가와쿠다리(くま川下り)등의 강을 활용한 관광자원이 많습니다. 특히나 이 구마가와쿠다리는 쿠마강의 급류를 활용함으로서 꽤나 빠른 속도로 이동되는 유람선이라고 하니 쿠마강을 방문하면 한번쯤 타볼만 하다고 합니다.
구마강을 따라 만들어진 양질의 쌀 논밭
구마강은 큐슈의 유명한 활화산인 아소산(阿蘇山)등 쿠마모토지역의 여러 산 아래의 있는 지하수가 흐르면서 만들어진 강입니다. 때문에 물 안에 지하의 다양한 유기물등이 풍부하여 쌀을 키우는데 더할나위 없이 좋은 양질의 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히토요시구마(人吉球磨)지역의 쌀은 구마소주를 만들기 위한 주 재료로 쓰입니다.
구마소주의 종류
감압 증류주
증류기 안의 압력을 낮춰서 저온 증류하는 방식입니다. 증류된 술을 거르지 않기 때문에, 술에 들어가 있는 맛과 향기를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상압 증류주
가장 전통적인 증류방법입니다. 증류시 열을 가함으로 기존의 성분에서 좀 더 변화된 여러가지 성분이 특유의 향기와 맛을 만들어냅니다. 이를 숙성하면 좀 더 깊은 맛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통나무 숙성주
증류된 소주의 원액을 나무로된 통에서 숙성함으로서, 나무의 향과 맛이 술에 베여집니다. 감압 및 상압에서 만들어낸 증류원액은 저장하는 나무통의 종류에 따라 향과 맛이 달라집니다.
이외의 분류
누룩의 종류 : 백누룩 , 흑누룩 , 황누룩
효모 : 청주의 효모 , 독자 효모
저장 : 다양한 저장용기를 활용 , 장기숙성 고주(3년 이상 숙성)
이와같이 다양한 분류의 구마소주가 빚어지고 있습니다.
'일본 소주(本格焼酎)'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소주에 대한 7가지 기본 상식 : 상압증류 감압증류 누룩 숙성 (0) | 2024.05.17 |
---|---|
[일본소주추천] 일본 소주 7가지 종류 및 추천 총정리 (8) | 2024.0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