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에게 가장 인지도가 높은 일본 고구마소주를 뽑자면 「쿠로키리시마」 입니다. 하지만 일본에서 쿠로키리시마만큼 인기를 얻는 고구마소주가 있는데, 바로 「아카키리시마」가 그 주인공입니다. 오늘 혼술준과 함께 이 두가지 키리시마 시리즈를 비교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쿠로키리시마(黒霧島) 살펴보기
기본 정보
- 이름 : 쿠로키리시마 / 黒霧島 / Kurokirishima
- 종류 : 고구마소주 / いも焼酎
- 누룩 : 흑누룩 / 黒麹
- 도수 : 25도
- 구매처 : 후쿠오카공항 면세점 구역 : 세븐일레븐
- 가격 : 1078엔 / 900ml
- 양조장 : 키리시마주조 주식회사 / 霧島酒造 株式会社
⬇️일본 고구마소주 쿠로키리시마(黒霧島) 상세 시음 후기
📖아카키리시마(赤霧島) 살펴보기
기본 정보
- 이름 : 아카키리시마 / 赤霧島 / Akakirishima
- 종류 : 고구마소주 / いも焼酎
- 누룩 : 백누룩 / 白麹
- 도수 : 25도
- 구매처 : 후쿠오카공항 면세점 구역 : 세븐일레븐
- 가격 : 1354엔 / 900ml
- 양조장 : 키리시마주조 주식회사 / 霧島酒造 株式会社
⬇️일본 고구마소주 아카키리시마(赤霧島) 상세 시음 후기
🔎키리시마 시리즈 구매 정보
- 후쿠오카공항 면세점 구역 : 세븐일레븐
- 일본 전역 편의점 ・ 돈키호테 ・ 마트
오늘 비교할 두개의 키리시마 시리즈는 후쿠오카 면세점 구역에 있는 편의점 세븐일레븐에서 구매하였습니다.
운 좋게도 두 종류 다 판매중이였기 때문에 그냥 지나칠 수 없었던 혼술준은 망설임 없이 두개의 키리시마 시리즈를 장바구니에 담있죠.
당연하게도 공항 뿐만아니라 일본의 편의점이나 돈키호테, 마트에서 손쉽게 구매 할 수 있는 키리시마 시리즈이기 때문에, 구매하시는 데에는 큰 무리 없을겁니다😎
⬇️일본 후쿠오카 공항 면세점 주류 매장 술 종류 및 가격
🍶키리시마주조 양조장 정보
- 이름 : 키리시마주조 주식회사 / 霧島酒造 株式会社
- 위치 : 미야자키현 미야코노조시 / 鹿児島県 都城市
- 대표술 : 고구마소주 쿠로키리시마 , 아카키리시마 , 시로키리시마
키리시마주조는 미야자키현 미야코노조시에 위치한 양조장입니다.
미야자키현과 카고시마현에 걸쳐있는 키리시마산(霧島山)에서 흐르는 깨끗한 물로 양조하며, 대표적인 고구마소주로서, 쿠로키리시마 , 시로키리시마, 아카키리시마 등 다양한 종류의 고구마소주를 발매하고 있습니다.
키리시마 팩토리가든(KIRISHIMA FACTORY GARDEN)이라고 하는 고구마소주 공장 견학도 하고 있어, 고구마소주의 제조 과정 및 시음이 가능합니다.
미야자키에 들리면 혼술준 역시 꼭 방문하고 싶은 여행지(?)입니다.😎 공장 견학 참가비도 무료라고 하는 무조건이죠?
🍠쿠로키리시마 vs 아카키리시마
패키지 디자인 비교하기
- 진홍색의 아카키리시마(赤霧島)
- 진녹색의 쿠로키리시마(黒霧島)
두 키리시마의 기본적인 일러스트와 디자인은 같습니다. 차이점이 있는 것은 종이팩의 색깔이 다르다는 점인데요.
무라사키마사리(紫優 ・ ムラサキマサリ)라는 이름을 가진 자색고구마로 만드는 아카키리시마는, 그 안에 들어있는 성분의 영향으로 양조를 할때 술지게미가 진홍색으로 변한다고 하여 붉은색을 뜻하는 아카(赤)색깔의 패키지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쿠로키리시마는 코가네센간(黄金千貫・コガネセンガン)이라는 사츠마이모 고구마 품종을 사용하였고, 흑누룩으로 맛을 내었다 하여 조금 검은색의 가까운 진녹색 패키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라벨 정보 비교하기
공통점
- 알콜도수 : 25도
- 종류 : 본격소주(本格焼酎)
- 칼로리 : 100ml당 139kcal
- 보관방법 :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 / 냉장 보관
다른점
- 사용한 누룩
- 원재료 고구마 종류
쿠로키리시마와 아카키리시마는 기본적인 사항은 전부 같습니다. 따로 뭐 설명할것도 없을정도로요!
다른점은 사용한 고구마의 종류와 누룩이 다르다는 점인데, 사실 이 두가지가 소주의 맛을 결정하는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우선 쿠로키리시마는 코가네센간(黄金千貫・コガネセンガン)이라는 사츠마이모와 흑누룩(黒麹)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아카키리시마는 무라사키마사리(紫優 ・ ムラサキマサリ)라는 자색고구마와 백누룩(白麹)을 사용 하였습니다.
흑누룩을 사용한 쿠로키리시마는 보다 강한 맛과 향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고
백누룩을 사용한 아카키리시마의 경우 부드러운 맛과 향을 보여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맛 비교해보기
쿠로키리시마(黒霧島) 맛
흑누룩 고구마소주를 대표하는 맛
흑누룩은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소주의 맛과 향을 강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때문에 부드러운 맛보다는 혀와 코를 찌르는 타격감이 특징입니다.
위스키 역시 부드러운 맛을 좋아하는 사람과 스파이시한 맛을 좋아하는 사람이 갈리듯이, 고구마소주 역시 부드러운 맛과 타격감이 있는 맛으로 나눠집니다.
그 중에서 흑누룩으로 만든 쿠로키리시마는 강한 맛과 향을 좋아하는 사람을 위한 술로서, 보통 물에 타서 마시거나 탄산수에 타서 마시는 방식으로 소비되어지고 있습니다.
아카키리시마(赤霧島) 맛
우아하고 고귀한 향기와 부드러운 단맛
아카키리시마는 쿠로키리시마와 다르게 백누룩으로 만들어져 부드러운 맛과 향이 특징입니다.
때문에 자색고구마의 단 맛이 더욱 강조되어, 고구마소주 초보자들도 접하기 좋은 고구마소주 입니다. 그래서인지 최근 일본에서 그 인기가 상당하여 약간의 품귀아닌 품귀현상이 일어났다고 하네요.
혼술준 역시도 아카키리시마를 맛보고 상당히 놀라기도 했습니다.
부드러운 맛 덕에 온더락으로 마셔도 좋고 탄산수에 타마셔도 좋았습니다.
그래서 더 맛있는 키리시마는?
사실 두가지 키리시마 시리즈가 지향하는 맛이 다르기 때문에 뭐가 더 좋다라고 말하긴 힘들 것 같습니다.
누룩과 원재료의 차이가 그 맛을 결정하는 만큼, 본인이 마셔보고 싶은 취향대로 아래의 가이드로 선택해 봅시다.
누룩에 관하여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아래의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부드러운 맛의 고구마소주를 마시고 싶다 : 아카키리시마(赤霧島)
좀더 강한 맛의 고구마소주를 마시고 싶다 : 쿠로키리시마(黒霧島)
초보자용 고구마소주를 추천 받고 싶다 : 아카키리시마(赤霧島)
중급자용 고구마소주를 추천 받고 싶다 : 쿠로키리시마(黒霧島)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일본 소주 7가지 기본 상식 : 누룩에 대하여
⬇️일본 소주 7가지 종류 및 추천 총정리
⬇️일본 사케 5가지 종류 및 추천 총정리
'일본 소주(本格焼酎) > 고구마소주(いも焼酎)'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고구마소주] 감압증류식 고구마소주의 깔끔함 : 이와이즈미(岩いざうみ) (1) | 2024.08.19 |
---|---|
[일본 고구마소주] 근본 고구마소주 주류품평회 우등상 : 시라츠유(白露) (1) | 2024.08.17 |
[일본 고구마소주] 아카키리시마 시음 후기 : 최근 인기있는 키리시마 시리즈 (0) | 2024.06.25 |
[일본 고구마소주] 쿠로키리시마 시음 후기 : 일본 대표 고구마 소주 (3) | 2024.06.25 |
[일본 고구마소주] 모리노요세이(杜の妖精) 시음 후기 : 항아리 숙성 군고구마 소주 (5) | 2024.06.17 |